The Three Rs and the Humanity Criterion
동물실험의 3Rs 원칙과 인도적 기준 (2015년 최종) 발표
국제적인 기준으로 적용되고 있는 동물실험의 과학적이고 인도적인 3Rs 원칙이 2008년 국내 동물보호법 제23조에 최초로 명문화 되었지만, 영국의 러셀 교수와 버치 박사가 집필한 『 인도적 동물실험의 원칙The Principles of Humane Experimental Technique』 의 탄생 배경과 저자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는 한글 문헌은 전무한 실정이다.
2014년은 실험동물의 복지를 고려한 3Rs 원칙 탄생 55주년이 되는 해이다. 지난 반세기 동안 3Rs 원칙이 생명 과학계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오늘날 얼마나 효과적으로 활용되고 있는지, 보다 발전된 동물복지 실현을 위해 각 분야에서 활동하시는 분들에게 그 뿌리를 소개하고자 제작하였다.
러셀교수와 버치교수가 집필한 원문의 내용은 상당히 이해하기 어려운 문장으로 기술되어 있으며, 빠르게 진보하는 과학의 발전으로 더 이상 유효하지 않은 정보도 담고 있다. 그래서 2009년 3Rs 원칙 탄생 50주년을 기념하여 마이클 볼스 교수는 일반인들과 비영어권 독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최신의 동향을 반영한 『동물실험의 3Rs 원칙과 인도적 기준 The Three Rs and the Humanity Criterion』 요약본 교재를 출판하였다.
이번에 한국에서 출간하는 본 교재는 마이클 볼스 교수가 집필한 요약본 교재의 핵심내용과 중요성을 그대로 전달하기 위해 여러 분야 전문가분들의 자문을 얻어 집필하였다. 볼스 교수는 주석을 선호하지 않지만 빠르게 발전하는 과학과 문화가 다른 연구환경으로 인해 익숙하지 않은 내용과 한글로 표현하기 어려운 부분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원문을 병기하고 별도의 공란에 설명을 추가하였다.본 교재가 동물실험을 계획하는 연구자와 관련자들에게 실험동물 복지가 긍정적인 기능으로 구현될 수 있는 지침서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